본문 바로가기
__/초보주식&코인공부

[요즘뜨는주식이야기] 대한전선, 26%라는 엄청난 상승세 이게 무슨일이지?/주식공부/초보주식이야기/최근주식시세/ 대한전선매각

by eunssi 2020. 11. 23.
728x90
반응형

이번에 이야기해볼 주식은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대한전선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대한전선은 어떤 기업이고 왜 이러한 상승세를 보이는지 한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약한 실력이고 주알못 주생아 주린이 정도의 시선으로 보는 것이니 

너무 세세한 테클은 하지 말아주세요 :)

 

대한전선

대한전선그룹 계열사로 초고압 광케이블, 전력선, 절연선 등의 생산 및 공사 업체입니다. 

 

대한전선은 전력선, 통신선, 전선용 소재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선산업 업체인데, 전선산업은 전력, 건설, 통신 등을 전방산업으로 하는 국가 기간산업에 속합니다. 매출의 60% 이상을 해외시장에서 거두고 있으며, 국내 전선시장에서는 LS전선에 이어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력 생산제품으로 전력 분야에는 초고압케이블, 전력케이블, 절연전선, 원자력케이블, 소방용케이블, 전차선, 제어용케이블, 저독성난연케이블, 계장용/신호용케이블 등이 있고, 통신 분야에 광케이블, 통신케이블, 데이터케이블, 무선통신용케이블 등이 있습니다. 소재 분야에서는 구리를 1차 가공한 Copper Rod(구리 나선)을 생산합니다.

당진에 전선 단일 공장으로는 최대 규모의 생산기지가 있으며, 남아프리카공화국, 베트남, 미국, 사우디에 현지법인이 있고, 그 외 해외 지역에 11개 지사를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업에 대한 설명은 이정도로 하고 주식 차트를 한번 보겠습니다. 

지난 7월만 해도 600원대의 가격을 보여준 대한전선이였는데요 현재는 그 두배까지 올랐습니다. 

어떤 이슈가 대한전선의 주식을 오르게 한 것일까요?

 

현재 대한전선의 가파른 상승세에는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의 대량 순매수가 그 첫번째 원인인데요, 외국인 투자자는 지난 19일 대한전선 주식 42만4848주를 순매수했고, 기관은 1만2912주 순매수했습니다.
또, 앞서 말했다시피 대한전선은 한국 최초의 전선회사로 국내 2위 전선업체인데, 최대주주인 IMM 프라이빗에쿼티(PE)가 최근 크레디트스위스(CS)를 매각 주관사로 정하고 대한전선 인수전에 돌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국내 전선업계에 지각변동이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며 가파른 상승곡선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지난 16일 공시한 영업실적 공시에 따르면 대한전선이 3분기에 전년보다 약 30% 감소한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발표했습니다. 

고객사 상황으로 인해 일부 프로젝트의 매출 실현이 4분기로 미뤄져 일시적으로 실적이 하락했다고 하지만,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이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이는 등,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가 힘들고 수많은 기업이 휘청하는 모습을 보여준것을 생각한다면 연간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전선은 지난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3천269억원, 영업이익이 5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6일 공시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각각 11%, 33% 감소한 것입니다. 허나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1조1천210억원, 영업이익은 371억원인데, 이는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인 332억원을 이미 12% 초과 달성한 것으로, 같은 기간 매출은 5%, 영업이익은 210% 늘었습니다

 

이정도만 보면 꽤나 건실한 기업처럼 보이죠?

 

당기순손실은 지난해 3분기 누적 190억원에서 226억원으로 확대되었는데요, 이는 해외 부실 계열사 TGH를 청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단발적인 회계 장부상의 손실이란 게 대한전선의 설명입니다. 결론적으로 3분기 부채비율(262%)과 자본잠식률(27%)은 지난해 3분기 말과 비교해 19%포인트, 5.5%포인트 개선됐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현재 대한전선은 엄청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어느 기업에 매각될 것인지 알 수 없지만 국내전선시장 점유율2위 기업의 매각은 그야말로 뜨거운 감자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종목의 주식이였고, 보유한 주식의 양이 어느정도 된다면 이번에 꽤 좋은 수익률을 보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주식은 장기투자이고, 도박이 아니므로 단타성 이익만을 바란 투자는 정말 위험하다는 것을 다들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주린이의 짧은주식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