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_/초보주식&코인공부

[초보주식공부] 재무제표 나도 볼 수 있을까? - 재무상태표란

by eunssi 2020. 11. 15.
728x90
반응형

 

오늘 할 포스팅은 재무제표 읽는법 알기 입니다. 

주식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내가 사기 위한 회사의 재무 상황에 대해 알아야 겠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재무제표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말하면서 수많은 인터넷과 블로그에서 재무제표 읽기에 대한 글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재무제표에 대해 알아야한다고 생각되어 제 스타일로 정리해 보기 위해 글을 써보았습니다. 

명쾌하게 정리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한번 읽어주세요 .

 

재무제표란 ?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회계기준에 따라 보여주는 보고서의 묶음을 말하며,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등을 보여주는 표 입니다.

 

재무제표에서 볼 항목들 중 중요도를 따져 정리하자면  손익계산서>재무상태표>현금흐름표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 보유한 경제적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그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주주, 채권자, 종업원 등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한다. 이 일련의 과정을 재무보고라 하고, 이때 제시되는 보고서의 묶음을 재무제표라 합니다. 
기업은 정해진 회계기간의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는 어떠한지, 그리고 회계기간의 현금흐름을 보여주는 일련의 보고서를 작성하는데요, 이 보고서는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자본변동표/현금흐름표/주석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재무상태표 : 회계기간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기업의 재무상태(자산, 부채, 자본)가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보고서
포괄손익계산서 : 한 회계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성과(수익, 비용)를 보여주는 보고서
자본변동표 : 한 회계기간 동안 기업의 자본이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보여주는 보고서
현금흐름표 : 한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현금흐름(현금의 유입 및 유출)이 어떠하였는지를 보여주는 보고서
주석 : 위 네 보고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추가 정보(재무제표 작성기준, 감가상각 방법에 대한 설명, 차입금의 세부내용 등)를 제시하는 보고서

재무제표는 경영진이 기업을 잘 운영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며, 이해관계자의 투자의사 결정 시에도 사용하므로, 기업의 경영상태 및 성과를 목적 적합하고 충실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재무제표는 정해진 기준에 따라 작성을 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2009년 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하여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는데, 상장기업과 금융회사는 2009년부터 선택 적용하여 2011년부터 의무 적용하고 있으며, 비상장기업은 ‘일반기업회계기준’과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중 하나를 선택 적용하고 있습니다.

 

* 회사의 재무제표를 보기 위해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 들어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재무상태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상태표란?

 

재무상태표란 특정시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경제적 자원)과 부채(경제적 의무), 자본의 잔액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는 보고서입니다. 

 

재무상태표는 일정한 시점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재무 상태를 나타내는 회계보고서로 차변에 자산과 대변에 부채 및 자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어디서 얼마나 조달하여 투자했는지 등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재무상태표는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기업의 수익성과 위험도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회계자료로 상법에서는 기업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작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재무상태표는 일정 시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제적 자원인 자산과 경제적 의무인 부채, 그리고 자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로서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수익성과 위험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회계의 가장 기본적인 등식의 형식을 갖고 있으며, 총자산(자산총계)의 합계는 항상 총부채(부채총계)와 총자본(자본총계)의 합계액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총자산 = 총부채+총자본(자기자본) 

 

재무상태표는 차변과 대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변의 자산은 자금이 어떻게 사용되고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보여주며 대변의 부채와 자본항목은 자금이 어떻게 조달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주식 하면 가장 많이 보는 삼성전자의 재무제표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삼성전자를 검색하면 여러가지 목차가 나오는데 이 중에서 사업보고서를 찾아 클릭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왼쪽 목차에서 재무제표를 눌러 보시면 위에서 설명한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렵죠? 

저도 어려워요 ㅎ

이 개념들을 익히기 위해 이어서  재무제표를 파해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